와콤 신티크 16 리뷰 (+아이패드프로,가오몬 액정타블렛 짤막 사용기) 리뷰


얼마 전 와콤 신티크 16을 구입했습니다!
원래는 인튜어스 프로를 사용했었는데, 요즘은 펜터치 그림의 작업을 위주로하니
속도 개선과 편리함을 위해서 액정타블렛을 구입했습니다. (사실 개인적 욕망도 있음)

가격은 와콤 공식 샵 기준가격

신티크 16 : 739,000원
신티크 전용 스탠드 : 98,000원

입니다!

하지만 저는 다른 샵들을 둘러보고 신티크 + 전용스탠드까지 저렴하게 파는곳을 찾았는데요.
신규 회원가입 5퍼센트 쿠폰까지 적용하니 정말 저렴하게 702,050원에 구입했습니다!



엄청나게 큰 박스가 와서 놀랬는데 열어보니 스탠드 박스가 따로 되어있더라고요.
기본적으로 아주 적은 각도로 조절할수있는 다리가 있지만,
오래작업하기 위해선 스탠드가 있는편이 좋을것 같아서 구입했습니다.

조립은 간단합니다. 설명서를 보고 따라하시면 되는데 드라이버는 따로 동봉되어있진 않아서
집에 있는 기본 드라이버로 조립했어요.


뒤집어서 조립하는데 혹시 액정에 무리가갈까봐 조심조심...
아직 날씨가 추워 제품이 차가워서 습기 자국이 남았네요.

신티크 16은 얇은 부직포에 싸여있었습니다. 구성은 3in1단자 (USB,HDMI,POWER), 파워어댑터, 설명서, 와콤 프로펜 2 !
그리고 위에는 어댑터에 연결하는 전코드인데 한국식과 서양식으로 나뉘어서 두개가 있습니다.



저는 아이맥을 사용하기때문에 HDMI 단자가 없어서 HDMI to C타입 컨버터를 별도로 구매해놓았습니다.


연결후 전원일 켠 모습 ! 화질과 색감은 기본적으로는 훌륭하진 않은 편 입니다.
더 좋은 화질과 색을 원하신다면 신티크 프로 라인으로 구입하셔야 할거에요.
그냥 신티크 16, 22는 보급라인이기때문에 이정도는 감안하고 샀습니다. 저렴하니까..!
제가 노란빛 조명을 켜놓고 지내기때문에 조금 더 노란빛으로 사진이 찍혔네요.. 



그래도 기본적으로 와콤 드라이버를 깔면 색상을 어느정도 조정할수 있는 '와콤 디스플레이 설정' 앱이 생깁니다.
저는 위의 값처럼 지정했어요. 밝기는 기본값보다 10 - 15 정도만 높혔어요.
밝은 화면을 장시간 바라보면 눈이 피로할 수 있으니 너무 밝기를 높히진 않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맥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시스템 환경설정 - 디스플레이 - 색상 에서
'이 디스플레이용 프로파일만 보기'를 체크 해제하시면 다양한 프로파일을 볼 수 있는데요.
저는 IMac 으로 지정하니 색감이 조금 개선된 느낌이 들었습니다.


테스트삼아 클립스튜디오로 펜터치
간단한 고양이를 그려봤어요. 이왕 그려본김에 옆에 복사해서 면채색도 해봅니다~

역시 장비가 실력을 키워주진 않으니 인튜어스 프로때와 똑같은 그림이지만..
그래도 액정에 대고 직관적으로 그으니 펜터치 (선화) 그림을 그릴때에는 조금 더 편리한 느낌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치만 인튜어스 프로때와 같이 동일한 8000대 필압의 프로펜 2 라서 그런지 막 드라마틱하게 사용감이 다르진 않았습니다.

이날 종일 이것저것 그려보면서 사용해봤는데, 구입 전 리뷰를 많이 보고 우려했던 유격,색감,발열 등에 대해선...
일단 발열은 정말 없었습니다. 손이 계속 마찰이 되어서 손 지나가는 부분만 약간 따듯해졌던것 같긴 한데? 막 발열이 신경쓰이고
이런건 전혀 없었어요.

그리고 색감은 약간 노란 느낌이 있지만 정확한 색은 모니터를봐도 되고, 딱히 크게 불편할정도가 아니였어요.

그리고 화면과 펜 사이의 유격은 개인적으로 저의 경우에는 적응이랄것도 없이 불편함을 못느꼈습니다.


영상첨부가 안되어서 링크라도올려봐용.
살짝 옆 각도에서보면 유격 확실히 있는데 대체로 그리는 각도에서 볼땐 불편함이 없다~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쓰고나보니 어쩌면 제가 둔한걸지도..?;;



색감 비교차 대충 배경색도 깔아보고 맥 화면과 찍어봤습니다.
신티크가 좀 더 노란 느낌이 있죠? 그래도 우려했던 것 보다 색감이 좋아서 만족스러웠어요! 짝짝


그동안 고생 많았던 인튜어스 프로 !
그림을 시작할때 구입해서 3년 좀 가까이 4년이 되어가는 기간만큼 함께해준 타블렛입니다!
저는 그때 보호필름의 존재도 모르고 그냥 생으로 쭉 열심히 써왔는데, 어느새 가운데 미세하게 기스도 났었네요.

 만화를 준비하는 저로서는 만화를 그리기엔 신티크쪽이 조금 더 편할것 같아 갈아탔지만,
인튜어스 프로로도 충분히 좋은 작업이 가능했습니다. ㅎㅎ 실제로 일러스트를 하시는 분들은 인튜어스 프로도 많이 쓰신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일러스트는 특성상 좋은 화질로 색감을 정확히 봐가며, 손으로 가리지않고 전체적인 이미지를 그리기엔 판타블렛이 좋은 것 같네요.




이만 신티크 16 리뷰를 마칩니다.
포스팅 초보의 횡설수설한 리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
그 외.. 주절주절 신티크 구입 이전 다른제품 사용기를 짤막하게 써보자면

아이패드 프로 12.9, 가오몬 PD2200 (22인치 액정타블렛) 또한 사용해봤는데, 저랑은 잘 맞지않은것 같아서 팔았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12.9

아이패드의 경우에는 일단 휴대성이 좋고, 디스플레이도 뛰어나고! 필기감도 좋다고 해서 정말 한번쯤 갖고싶었습니다. 유격이 정말 하나도 없슴.

맥에서 사이드카 기능으로 신티크처럼 사용할수 있대서 한번 구입해서 해봤는데...


아..인터페이스까지 다 들어오니 화면이 너무 작아서 불편했습니다 😭
그리고 큰 픽셀의 작업을 해보니 반응속도가 미묘하게 느려서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사이드카는 포기하고 그냥 아이패드만 독단적으로 쓰려고했으나..

아이패드는 클립스튜디오가 월 결제 ! ㅠㅠ
이미 컴퓨터에 구입을 해놨는데 또 월결제 해가면서 쓰는것도 내키지않고
궂이 컴퓨터와 인튜어스 놔두고 아이패드로만 작업할만큼 메리트가 없어서 하루만에 팔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생각해보니까 코로나때문에도 그렇고 저는 원래 집에있는걸 좋아해서
휴대성을 따질 필요가 없었습니다......

다만 아이패드 전용 어플 프로크리에이트는 단연 만족스러웠습니다!
수작업느낌도 나고 느낌 좋은 브러쉬들도 많았고 그려지는 필기감도 좋았어용.

하지만 아이패드를 판매하며 프로크리에이트도 환불...
빠잉...ㅠㅠㅠㅠ 먼훗날 돈 많이벌면 아이패드는 서브용으로 다시 사고싶네요.




이어서
가오몬 PD2200 (21.5인치)

대륙의 실수라고 불리우는 가오몬 회사!
그만큼 저렴한 가격에 중국산의 편견을 깨고 좋은 성능을 지녔다고 알려져있던데요.
저는 가오몬꺼는 처음 구입해봅니다!

일단 색감 좋고, 화질 좋습니다. 
22인치라서 큼직큼직하고요. 발열도 거의 없었어요. 살~~~~짝따듯한?
그리고 무엇보다 펜 유격이 아이패드 급으로 없었어여. 그래서 가오몬 쓸때 브러쉬 포인터 끄고 사용했죠.

하지만 개인적으로 적색 계열 출력이 살짝 아쉬운느낌이 있었어요. 근데 크게문제가될 정도는 아니지만..
뭐 어차피 색상은 아직 어느 액정타블렛이든 모니터 못따라간다고 생각하고있어서요.

근데 가오몬 펜은 별로였어요; 와콤펜에 비하면 가볍긴한데
뭐랄까 장난감같은 느낌.. 그리고 펜 필압조절로 조금 누르면 삐걱소리나더라고요. 꼭 안에서 장난감스프링 소리나는느낌.....

그리고 문제가...
제가 클립스튜디오를 쓰는데, 커맨드(컨트롤), 옵션(알트)키를 눌러서 수식키를 변환할때마다
수식키가 순간적으로 변하고 다시 브러쉬로 돌아와야하는데 수식키로 고정되어버리는 치명적인 오류가 있었습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

EX) 순간적으로 스포이드로 바꿔서 색을 찍어야하는데 아예 스포이드로 변해버리는..

그것때문에 그냥 수식키를 단축키로 대체해서 쓰며 적응하려고했는데
궂이 제품사서 내가 편리함을 버리고 제품에맞춰야한다는 사실이 싫기도하고...

그리고 종종 펜이 사선으로 찍..하고 튑니다

그래서 그림그리다가 갑자기 선이 사선으로 그어져요. 아주 가끔씩 있는 일이라서 컨트롤 제트로 지워버리면 되지만.
위에 동물그림같이 그리는경우 면채색에다가 농도가 필압에따라 낮은 붓이라서 미세하게 선이 그어진지 모르고 넘어갈수가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것도 좀 싫더라고요.

그리고 미묘하게 와콤펜보다 펜 성능이 아쉬웠습니다.

근데 장비는 장비일뿐이니 어느 성능의 장비를 잡던 실력 좋으신 분들은 잘하시지만요...ㅎㅎㅎ (쭈굴....)
그래도 저는 쭉 와콤써왔기때문에 와콤의 펜 성능에 길들여져서 결국 신티크로 정착했습니다....




긴 주저리도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만 리뷰 정말로 마치겠습니다~! 


+아이고 리뷰 포스팅 처음 작성해보는데 글쓰는거 넘 어렵네요..!!!
카테고리는 뭘로해야하지..일상? IT? 창작?.....



덧글

  • ㅇㅇ 2021/07/01 22:58 # 삭제 답글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쏙쏙 와닿았어요
  • 다운 2021/07/04 11:37 #

    앗~ 재밌게 읽어주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